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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가족학

발도르프 프로그램

by 째알람 2023. 2. 21.

 아동의 보육 프로그램은 매우 다양하다. 그중 발도르프 프로그램에 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19세기 유럽 자유 학교 운동의 흐름 속에서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학에 기초하여 시작되었고, 1919년 최초의 발도르프 학교가 생긴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개혁학교 또는 대안교육의 모델이 되어 왔다.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모방과 본보기 교육, 감각 중시 교육, 리듬과 반복을 중시하는 생활교육, 상상력 발달을 중시하는 창의성과 감성교육이다. 먼저, 모방과 본보기 교육의 원리는 7세 이전 아동은 모방을 통해 배우므로 교사나 부모는 모태와 같은 교육환경을 형성하여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고, 발도르프 교육기관에서는 교사가 가르치지 않고 진지한 태도로 삶에 필요한 작업에 참여하면 유아가 모방을 통해 일상생활과 계절을 체험하면서 자신의 신체운동 발달에 충분히 몰두하게 된다는 것이다. 감각 중시 교육의 원리는 자연물로 이루어진 놀잇감을 제공해 유아에게 적합한 색깔로 환경을 구성하며, 유아가 신체운동 감각을 충분히 경험하도록 라이겐 활동을 실시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라이겐이란 리듬 활동의 하나로 시나 동화, 노래를 신체적인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의미 있는 신체적 움직임은 치료적 효과가 있고, 이후 수학이나 기하학교육에 필요한 기초능력도 발달시킬 수 있다. 리듬과 반복을 중시하는 생활교육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리듬은 생활에 안정감을 주고 두려움을 없애주며, 새로운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 조화롭게 살아가도록 도와주며, 삶의 근원적인 힘을 체험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교사는 들숨과 날숨이 반복되는 하루의 일과를 구성함으로써 리듬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생활 습관을 형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발도르프 유치원은 아동에게 안정감을 주기 위해 3~4주 동안 한 가지 일을 계속해서 반복하며, 아동의 내적인 호흡 과정을 고려한 반복적인 리듬이 담긴 일과를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상상력 발달을 중시하는 창의성과 감성교육은 아동의 상상력을 제한하지 않기 위해 완벽하게 만들어진 놀잇감을 제공하는 대신 나무토막이나 나뭇가지 또는 눈, 코, 입 없이 단순하게 만들어진 발도르프 인형을 제공한다. 가능하면 동화도 그림 없이 들려주고, 인형극의 인형도 옷 색깔만으로 상징적으로 표현하여 아이들이 자유롭게 상상할 수 있도록 상상의 여지를 남겨 둔다.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은 다양하다. 먼저 구조화된 놀잇감과 비디오, TV 시청은 상상력의 시간과 기화를 빼앗아 유아의 집중력을 분산시킨다고 보았다. 따라서 놀잇감은 대부분 바느질, 매듭, 조각, 바구니 짜기 등으로 교사가 만들며, 건전지나 전기를 이용한 장난감이나 버튼을 눌러 움직이는 장난감 대신 나무 그릇, 나무로 만든 블록, 천연염료로 염색한 천 등을 제공한다. 비디오나 TV 같은 영상 자료를 시청하는 대신 요리, 설거지, 빨래, 모래놀이, 진흙 놀이 등을 마음껏 하도록 한다. 주로 교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예술작업은 인형 만들기, 계절 음식 만들기, 수놓기, 조각, 바느질, 놀잇감 만들기, 명절 등 특별한 날 준비하기 등이 포함된다. 아동은 교사의 예술작업을 통해 인간 생활에 필요한 모든 문화적인 행위, 조형 과정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하고, 노동의 가치, 물건 제조 과정, 자연과 더불어 사는 즐거움, 물건의 소중함 등을 배운다. 교사는 자신의 작업 과정을 세밀하게 구성하여 아동에게 교육적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아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재료가 담긴 바구니를 항상 준비하고, 아동의 모방을 염두에 둬서 작업을 진행하며, 절대로 지시하거나 결과물을 요구하지 않는다. 인형극을 하거나 동화나 이야기를 들려줄 때는 아동에게 상상력 발달과 안정감을 느끼고 반복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2~4주간 같은 시간에 같은 동화를 그림 없이 들려준다. 인형극을 보여 줄 때도 아동이 상상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한다. 그림은 아동의 내적 표현이자 색깔의 본질적인 체험이므로 주제를 주지 않고 교사가 시범적으로 그림을 그린다. 주로 크레용과 물감을 이용하고, 선보다 면으로 형태가 드러나는 그림을 그려서 아동이 생동감 있는 그림을 경험하게 한다. 슈타이너는 6~8세경까지는 5도 음정으로 구성되고, 꿈꾸는 듯하며 끝이 없는 듯한 음으로 이루어진 노래가 아동의 감성과 맞는다고 판단하여, 이러한 음정에 적당한 악기인 '라이어(lyre)'를 개발했다.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일과 운영 및 환경구성은 다음과 같다. 발도르프 프로그램에서는 자연스럽게 거닐 수 있는 자연적인 공간이 필수적이다. 실내 환경은 밝고 넓게 트여 있어야 하고, 자연적인 색감들로 채워져 있어서 영유아가 감각과 감성이 풍부해지도록 보조하는 환경을 갖추어야 한다. 계절에 따라 자연의 변화와 인간 삶의 모습이 담긴 각종 자연물과 교사가 직접 만든 인형으로 꾸며진 계절 탁자도 발도르프 교실의 특징이다. 
 발도르프 프로그램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역할은 자기 수양 또는 자기교육을 지속해서 실천하고, 영혼과 정신과 신체를 통합하는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북미 발도로프연합회는 발도르프 교사가 사상가, 예술가, 시인, 음악가, 과학자, 환경론자의 역할을 모두 담당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부모회와 협력하고, 원장, 원감, 교사가 평등한 관계에서 의논하고 결정하는 '동료협의체'의 일원이 되는 것도 교사의 역할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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