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부터 다양한 인간 발달의 이론은 제시되어왔다. 그중에서도 브르펜브르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인간과 환경 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이 일어나면서 인간이 발달한다고 한다. 우리는 어떠한 한 사회에서 살아가게 되는데, 그 속에서 개인적인 경험과 사회적 경험 등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다양한 경험들은 그들끼리도 영향을 끼치게 되고 상호작용하게 된다. 이렇듯 우리는 상호작용의 세계에 살아가면서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끼치고 그 결과에 따라 발달의 결과도 바뀌게 된다. 브르펜브르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밀접한 것부터 먼 것까지 다섯 가지로 구분했다.
미시체계는 아동의 가장 근접한 환경이다. 환경의 가장 속에 있는 층으로 아동과 상호작용하거나 아동이 활동하는 직접적인 환경이 미시체계이다. 가족, 친구, 이웃, 학교 등 밀접한 주변 환경이 포함되고, 그 환경의 물리적 특성도 포함된다. 아동은 주변 환경과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상호작용을 이룬다. 따라서 성인의 행동이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타인이 두 사람의 관계에 영향을 끼치고 관계의 질이 바뀔 수 있게 된다. 서로에게 우호적이라면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이 체계 안에서 아동은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환경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존재가 되는 것이다. 미시체계는 아동이 성장하면서 변화하게 된다. 각각의 미시체계가 미치는 영향은 유아의 성장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중간체계는 가족, 친구, 이웃, 학교 같은 미시체계 간의 상호작용, 즉 환경들과의 관계와 연결을 말한다. 예를 들면 형제 관계, 친구와의 관계, 부모와 교사와의 관계,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관계 등이다. 이 체계 간의 관계가 가까울수록 아동의 발달이 긍정적으로 이루어진다. 즉, 체계들의 상호 관련성이 중요하다.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가 아동과 교사와의 관계에 영향을 끼치는데, 부모가 아동을 거절하는 관계에서는 아동이 교사와 긍정적인 관계를 발달시키기 어렵다.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며 환경마다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파악하면 체계적으로 아동의 발달을 이해할 수 있다.
외 체계는 아동이 포함되지 않고 직접 참여하지 않지만, 아동의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이다. 부모의 직장, 종교기관, 정부 기관, 사회복지기관, 대중매체 등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출산 휴가나 월차 등의 유동적인 근무 환경은 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때 간접적인 발달을 돕는다. 잘못된 외 체계 활동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하는데, 사회에서 고립된 가족을 보면 지역사회나 개인이나 이웃 간의 기본 연결고리가 없어, 가족 내 갈등과 아동 학대의 비율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거시체계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 체계에 포함된 모든 요소와 함께 개인이 사는 문화적 환경인 관습, 법, 종교, 정치, 문화적 자원 등이 포함된다. 다음 세대로 전수되는 영적이고 종교적인 가치, 법적이고 정치적인 실제, 문화적 관습과 관례 등이 포함된다. 거시체계는 다른 체계보다 더 안정적이지만, 사회변화에 따라 변할 수 있다. 아동의 삶에 직접적인 개입은 하지 않지만, 아동의 발달에 강한 영향력을 끼친다. 아동이 경험하는 질에 따라 거시체계가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수준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국가가 취업한 부모에게는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면 아동은 질 좋은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시간 차원은 사회 역사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환경적 사건의 형태와 삶의 변천을 포함하는 것이다. 아동은 자라면서 다양한 변화가 생기는데, 그 반대로 아동이 직접 주어진 환경과 경험을 선택하고 재창조하면서 아동의 내부 변화가 일어날 수도 있다. 따라서 발달은 환경의 통제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아동은 주변의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지만, 아동은 환경의 생산자이고 산물이기 때문에 발달은 아동과 환경과의 상호의존적인 결과라는 것이다. 브르펜브르너는 환경은 아동에게 일정하게 영향을 주는 정체된 상태가 아니고 역동적이며 늘 변화한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동생의 출생, 학교 입학, 이사, 부모의 이혼 등을 들 수 있다.
브르펜브르너의 이론은 보다 다양하고 체계적인 연구 방법을 통해 아동 발달에 가족 외적인 환경이 미치는 영향과 그 방식을 설명한다. 환경을 통한 유아 발달에 대한 접근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한 개인의 환경에 대한 포괄적인 생태 그림을 제시하고 부모-자녀 관계를 넘어 유아가 설정하는 체계나 생태학적 활동 범위를 형성하고 있는 사회문화적 관계의 망으로 확장하도록 도왔다. 또한 보다 세부화되는 과정 중심적인 연구 방법을 통해 중재 프로그램이나 정책 방향을 위한 실질적인 제언을 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하지만 긍정적인 영향만을 끼쳤다고는 할 수 없다. 아동의 발달이 일어나는 맥락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고려하였으나 실제로 이러한 모든 맥락과 환경을 고려하여 연구를 수행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이론의 검증 가능성에 대한 비판이 있다. 또한 다양한 환경의 영향에 대해서는 강조하였으나 아동의 능동적 발달과정이나 생물학적이고 성숙 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간과했다는 점은 비판받는다. 결론적으로 교육의 시사점에서는 브르펜브르너의 이론은 유아 발달에 환경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점에서 상호작용적인 관계를 형성했고, 유아 발달에서 유아와 환경 각각의 특성 자체보다 이 둘 간의 조화의 적합성이 더 중요하다고 여겼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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